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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L & DL

선형대수 기본

  • 백터: 숫자 배치가 1차원인 행렬
    11
    23
    75
  • 매트릭스: 숫자 배치가 2차원인 행렬
    16 19
    22 7
    88 23
  • 스칼라: 숫자 배치가 3차원인 행렬 

행렬 안에서 순서를 가지고 있음

매트릭스의 계산
매트릭스 + 매트릭스
같은 자리에 위치한 숫자들끼리 계산. 매트릭스의 모양이 같아야 하고, 계산 후에도 모양이 같다.

실수 * 매트릭스
실수를 매트릭스 각 자리에 위치한 수에 곱한다. 

매트릭스 + 실수 * 매트릭스
실수 * 매트릭스를 먼저 실행하고 그 결과 값에 더한다.

매트릭스 * 백터
매트릭스의 행과 백터의 열로 계산하기 때문에 행과 열의 모양이 같아야 한다.
매트릭스 행1 * 백터 열1 + 매트릭스 행2 * 백터 열2 방식으로 계산한다.
계산 후 매트릭스 열 * 백터 행의 모양이 된다.

매트릭스 * 매트릭스
매트릭스 * 백터와 계산 방식은 같고 매트릭스 한 개 행으로 모든 열을 계산한다.
교환법칙이 성립하지 않는다.
결합법칙은 성립한다.

선형대수를 왜 사용하는가?
여러개의 데이터와 파라미터의 곱을 쉽게 표현 할 수 있다. 

Identity Matrix
대각선 위치의 숫자가 1이고 나머지는 0인 매트릭스.
Identity Matrix에 다른 매트릭스를 곱해도 결과값은 Identity Matrix이다.

Matrix transpose
대각선을 기준으로 뒤집는 행렬. 
열 백터 * 열 백터의 경우 하나의 백터에 Matrix transpose를 이용하면 그 백터는 행의 형태를 가지게 되어 계산 가능.

Matrix Inverse
어떤 임의의 MatrixA에 대해 곱하여 Identity Matrix가 나오는 역행렬을 구하는 방법.
모든 매트릭스가 Inverse가 가능하진 않다. Inverse가 없는 경우 singular matrix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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